상세정보
근사록 - 동양고전총서
- 저자
- 여조겸
- 출판사
- 홍익출판사
- 출판일
- 2004-01-15
- 등록일
- 2018-08-1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743KB
- 공급사
- 웅진OPMS
- 지원기기
-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훈고학에만 매몰된 종래의 유학에서 과감히 벗어나 새로운 유학의 세계를 형성한 초기 성리학자들의 사상이 잘 정리된 책이다. 성리학이 마침내 국가의 통치사상이 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한 명저로 우주관, 도교, 불교, 윤리학 등 광범위한 분야를 넘나드는 저자의 폭넓은 지식세계가 돋보인다. 성리학의 도통 확립에 기여한 책으로, 조선시대 성리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중국과 조선의 성리학 체계를 비교할 수 있는 귀중한 명저이다.
저자소개
"주희 : (朱喜)(1130~1200) : 남송의 사상가로 자는 원희(元晦), 중회(仲晦)이고, 호는 회암(晦庵), 회옹(晦翁)이다. 그는 리와 기를 통해 성리학을 집대성했으며, 이후 중국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학문의 특징은 리와 기를 통해 인간과 세계에 대해 체계적인 해석을 시도한 점이다. 아울러 교육과 사회적인 실천에도 커다란 관심을 보여 많은 업적을 남겼다.
여조겸 : (1137~1181) 호가 동래(東萊)로 주자보다 연하이지만 사우(師友)로서 많은 교류를 함. 특히 장남헌이나 육상산을 주자와 만나도록 주선하여 서로 소통할 기회를 만듦. 주자는 그가 사학 방면에 매우 자상하다고 평한 만큼 여러 선유들의 저작을 정리하는 데 힘을 쏟았음. 주자의 분석적이고 사변적인 경향에 비해 도의 실현에 중심을 두는 실천적인 경향을 보임 『여동래선생문집』이 있음"
목차
"옮긴이의 말 - 『근사록』을 펴내며
성리학 최고의 입문서, 『근사록』
제 1권 도체
제 2권 위학
제 3권 치지
제 4권 존양
제 5권 극기
제 6권 가도
제 7권 출처
제 8권 치체
제 9권 치법
제10권 정사
제11권 교학
제12권 경계
제13권 변이단
제14권 관성현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