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의 오류 사전 Ⅲ
"일반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생각들에 대해 한번쯤 심사숙고하게 만드는 책, 상식의 오류 사전 제3권.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들은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자주 갖게 되는 호기심과 의구심에서부터 시작해 전문적인 학문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 책에 모아 놓은 잘못된 상식들은 그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벌써 거짓으로 밝혀진 것이지만 일반인들은 아직까지 그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것들이다. 이 사전에는 그런 상식을 찾아내어 과학적인 근거와 여러 가지 자료들을 들어 밝혀내고 있다. 이 상식의 대부분은 지금 우리의 실정에 비추어 보아도 전혀 낯설지 않을 만큼 보편적이며 타당하다. 또한 사소한 상식에서 정치적,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까지 다루고 있어 그 상식 속에 숨겨진 오류를 알 수도 있다.
3권에 나오는 의문들은 '독일은 나치의 중심지였다?' '단 것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어린이의 건강에 좋지 못하다?' '무상 대학 교육은 반사회적이다?' '대홍수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은 성경 속의 사건일 뿐이다?' 등 매우 다양하다. 또 단순히 여러 문헌을 짜깁기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학자들이 이 책의 집필을 위해 실험까지 행한 '해바라기의 꽃은 해를 따라 움직인다?'와 같은 질문도 있다.
정보와 재미를 담은 이 책은 순서에 관계없이 읽어도 되도록 꾸며졌으며, 사전의 기능을 충분히 살려서 풍부한 참고문헌은 물론 영어로 찾아보기를 할 수 있도록 독자를 배려했다. 그 밖에 본문에 충실하면서도 재미를 주기에 충분한 그림과, 표를 많이 첨부하여 객관적이고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려고 노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