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마르틴 하이데거, 너무나 근본적인

마르틴 하이데거, 너무나 근본적인

저자
티모시 클라크
출판사
앨피
출판일
2008-10-13
등록일
2018-08-1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484KB
공급사
웅진OPMS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미셸 푸코가 “본질적인 철학자”라고 인정한 현대 독일의 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에 대한 책이다. 흔히 20세기 실존주의 철학자 대표 주자로 꼽히는 하이데거의 독창적인 사상은 유럽 대륙에 심대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 책은 특히 하이데거의 역사와 예술, 언어, 문학에 대한 존재론적 사유를 깊이 들여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존재역사, 심층역사, 전이론적 조건, 무관점의 견해, 올바름의 진리….
하이데거가 열어젖힌 예술의 근원과 죽음, 그 이후.
하이데거는 누구인가
마르틴 하이데거는 현대 사상의 숨은 거장이다.
기술사회를 비판한 20세기 실존주의 사상가이다.
독일의 철학자로서 프라이부르크 대학의 교수와 총장을 지냈다.
키르케고르의 영향을 받아 후설의 현상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존재 현상에 관한 실존주의적 존재론을 전개하였다.
철학적 업적 이외에, 1933~34년의 친나치즘 활동은 지금까지도 논란거리로 남아 있다.
1976년 5월, 86세의 나이로 죽었다.
핵심어들
존재역사/심층역사: 인간은 본질적으로 역사적이다. 인간은 해석과 전통의 다양한 층들로 이미 형성된 어떤 환경 속에 태어난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실천과 가정, 선입견, 습관, 전통들의 그런 연관이다. 그리고 그것들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발견하는 매일의 경험과 행위들을 형성한다. “한 사람은 그가 행위한 바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우리 실존을 발견하는 저 ‘세계’는 정적이지 않다. 근본적인 태도와 가정들은 변화한다. 그것들은 결코 계산되거나 예측될 수 없는 방식으로 변화한다. 이것이 하이데거의 개념 중 결정적으로 중요한 ‘존재역사’를 구성한다. 편의상 이 개념은 ‘심층역사’라는 말로 표현될 수 있다.
이론의 전이론적pre-theoretical 조건: 하이데거는 서양적 삶에서 ‘이론적인 것theoretical’의 지배와 그 우위를 비판한다. 이는 단지 이론을 만드는 것만을 지칭하지 않는다. 이 비판이 주로 겨냥한 것은, 이론화가 바탕을 두고 있는 근본 태도이다. ‘이론theoria’이라는 개념은 원래 그리스어에서 중립적이고, 거리를 두고, 치우치지 않은 관찰을 뜻한다. 소위 ‘무관점의 견해’이다. 이것은 순수하고 바람직해 보이기도 하지만, 하이데거의 관심은 잠재적인 이론가 입장이 그 입장이 부인하는 다른 양태의 이해에서 나온다는 점에 있다. 이것은 실천적, 전반성적 세계 이해이다.
제작자 형이상학: 하이데거의 용어는 아니지만, 하이데거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다. 하이데거를 해석하면서 미하엘 짐머만이 이 표현을 만들어냈다. 현대인의 삶과 사유의 모든 측면, 심지어 우리가 명백한 것으로 간주하는 것에서조차 ‘제작자’ 형이상학이 작동하고 있음을 밝혀낸 것이 바로 하이데거 사유의 심오함이다. 그런 것이 너무 깊숙이 스며들어 있기 때문에, 하이데거는 전통과의 완전한 단절을 생각한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