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사비나미술관 관장이자 국민대학교 미술학과 교수로 그 동안 25여 권의 책을 출간해온 저자 이명옥이 이번에는 CEO와 직장인들이 명화를 감상하면서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고품격 자기 계발서를 내 놓았다. 저자는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비결은 천진한 아이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어른이 되어서도 아이처럼 신선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명화 감상을 꼽는다.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졌으며 1부는 예술가들이 창조한 작품들을 통해 그들의 창의적인 생각 기법을 벤치마킹하는 기술을, 2부는 예술가적 창의성을 혁신의 원동력으로 삼는 기술을, 3부는 예술가들의 창의성을 빌어 자신을 재창조하는 기술을 정리했다. 각 장 끝에는 독자들이 예술가적 창의성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도 제시했다.
사물을 낯설게 보는 방법을 터득한 르네 마그리트, 뇌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 커피 잔을 모피 털로 덮는 등의 기상천외한 발상을 실현 ..…"
저자소개
"한국 예술계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러 작가. 현재 사비나미술관 관장과 국민대 미술학부 교수를 겸하고 있다. 성신여대를 졸업한 후 불가리아로 유학을 떠나 소피아 국립미술아카데미에서 회화 석사 학위를 받았고, 홍익대학교 미술 대학원에서 예술기획 석사 학위를 받았다. 목포 MBC 교양국 PD를 거쳐 1996년 서울 인사동에 `갤러리사비나`를 개관했다. `갤러리 사비나`는 매번 참신하고 새로운 기획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드나들 수 있는 대중 미술관`을 지향하고 있다.
대표저서로는 한국문학번역원 선정 `2005년 한국의 책 96`으로 선정된 바 있는 『팜므 파탈』과, 2006년 대한민국 과학문화상을 수상하고 2006년 과학기술부 인증 우수 과학도서로 선정된 『명화 속 흥미로운 과학 이야기』, 2005년 문화관광부 우수 학술도서로 선정된 『명화 속 신기한 수학 이야기』, 2005년 청소년 권장도서로 선정된 『천재성을 깨워주는 명화 이야기』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명화 경제 토크』,『센세이션展』,『머리가 좋아지는 그림 이야기』, 『날씨로 보는 명화』,『에로틱 갤러리』,『화가들은 감정을 어떻게 표현할까』, 『아침 미술관』 등의 책을 집필했다. 주요 전시로는 `교과서 미술전`, `미술 속의 동물전`, `밤의 풍경전`, `키스전`, `이발소 명화전`, `24절기전`, `일기예보전`, `머리가 좋아지는 그림전`, `그림 속 그림 찾기전` 등이 있다."
목차
"1부 창조의 조건1_생각의 기술: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1. 잠자는 상상력을 깨워라마그리트, 오펜하임, 크리스토, 잔 클로드
2. 세상을 거꾸로 보라 오키프, 올덴버그, 보테로
3. 실체의 이중성을 파악하라아르침볼도, 김동유, 이중근, 김범수
4. 무의식의 세계를 자극하라에른스트, 퓌셀리, 달리, 폴록
5. 세상의 틈새를 노려라 베르메르, 샤르댕, 신윤복
6. 상대방의 상상력을 자극하라라투르, 프리드리히, 르동, 원혜연
2부 창조의 조건2_ 창조적 혁신: 끊임없이 새로움을 탐하라
1. 관찰, 잘 보는 것이 힘이다 지오토, 얀 반 에이크, 벨라스케스, 에셔
2. 뇌의 무한한 가능성을 활용하라 레오나르도 다 빈치
3. 창조자의 마이 웨이, 끈기와 집념 미켈란젤로, 세잔느, 김도명
4. 끊임없이 변화하라 피카소
5. 본질을 꿰뚫어라 칸딘스키, 몬드리안, 김정명, 브랑쿠시
6. 전통에 도전하라 카라바지오, 정선, 마티스
3부 창조의 조건3_자기 재창조: 내가 세상의 중심이다
1. 끊임없이 나를 홍보하라달리
2. 나는 브랜드다 모딜리아니, 클림트, 루소, 리히텐슈타인
3. 세상을 도발하라 렘피카, 워홀, 데미안 허스트
4. 고난 앞에 무릎 꿇지 말라고흐, 프리다, 뭉크
5. 자연을 재발견하라 루소, 모네, 김성호, 임택
6. 내 안의 나, 자화상을 그려라 뒤러, 렘브란트, 안창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