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요시츠네

요시츠네

저자
.
출판사
문학세계사
출판일
2002-10-23
등록일
2018-08-1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517KB
공급사
웅진OPMS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일본이 사랑한 영웅 ''요시츠네''
일본의 아사히(朝日) 신문사에서는 밀레니엄 기획특집으로 독자에게 과거 1000년을 되돌아보고 <각 분야의 베스트 10>을 선발하는 연간 5회의 기획시리즈를 연재하였다. 서기 1000년에서 1999년까지 일본의 역사에 등장한 ''가장 인기있는 정치지도자는?''이라는 테마로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정치지도자''를 독자에게 설문한 결과, 무가정권인 가마쿠라(鎌倉) 막부를 창설하고 초대 쇼군(將軍)이 된 미나모토 요리토모와, 그의 동생으로 권력의 희생자가 되었던 미나모토 요시츠네가 포함되어 있었다.
비극적 영웅의 야망과 좌절이 담긴 일본의 대표적 고전

일본의 대표적 고전 [요시츠네](원제:[요시츠네키(義經記])는 헤이안 시대가 끝나가는 12세기말 겐페이(源平)의 대결구도 속에 가마쿠라 막부를 개창하고, 젊은 나이에 자결할 수밖에 없었던 미나모토 요시츠네(源義經)의 비극적 일대기이다.

운동경기의 기원은 전쟁을 모방한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청백으로 나뉘어 우열을 겨루는 운동회 역시 순화된 룰이 있고 칼을 들지 않았을 뿐, 모양새는 전쟁인 것이다. 지금은 청백전이라는 말을 쓰지만 일제시대에는 홍군과 백군으로 나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요시츠네는 당대의 역사적 인물 중 크게 인기를 모은 사람으로 그의 영웅적인 업적들은 일본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일본인들은 숱한 전설과 설화, 또는 가부키(歌舞伎) 등을 통해 요시츠네와 그의 충실한 부하 벤케이의 모험담을 접해왔으며, 많은 서구식 소설이나 영화들이 그의 삶을 주제로 삼았다.
겐페이[源平] 전쟁과 가마쿠라 막부
양대 부시(武士) 가문인 미나모토(源)와 다이라(平)는 1156년 “호겐(保元)의 난”을 평정하면서 권력의 중심에 서지만, 곧 두 가문은 권력의 핵심적 위치를 두고 대립한다. 그 결과, 1159년 일본열도는 내란에 내몰리게 되는데, 그 계기는 이번에도 천황(天皇)과 상황(上皇)으로 대표되는 조정과 인[院]의 갈등이었다.
과거 호겐(保元)의 난을 평정함으로써 상황(上皇)이 이끄는 인(院)에 집중되어 있던 핵심 권력을 천황(天皇)이 이끄는 조정으로 되찾아 오고자 했던 제77대 고시라카와(後白河) 천황은 난이 평정된 지 불과 2년 뒤인 1158년, 아이러니하게도 천황 자신이 스스로 상황 자리에 오름으로써, 또다시 갈등의 씨앗을 뿌리는 과오를 범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