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부산문화방송은 최초로 한국에서 CM송을 만들어 한국 방송 광고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이후 등장하는 상업 방송의 시장 진입을 용이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서울문화방송을 개국할 수 있도록 한 모태이다. 또한 사라호 태풍 및 4ㆍ19혁명의 보도 등을 통해 방송 저널리즘 영역을 처음으로 개척하고 보도 매체로서 라디오의 기능을 인식하도록 하는 등 이후 한국 방송사에 대단히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런 많은 영향을 끼쳤음에도 불구하고 부산문화방송국이 이후 한국의 민간 상업 방송의 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그것의 한국 방송사적ㆍ언론사적 의미가 어떤 것인지를 체계적으로 연구했거나 또는 제대로 언급한 것은 찾아 볼 수 없었다. 이것은 유사 이래 지속되어 온 서울 중심의 중앙집권적ㆍ집중적 사회 구조와 지방 경시의 일반적 사회 풍조와 무관하지 않다.
이 책은 1959년 부산문화방송 창립 당시부터 1962년 7월 박정희 군사정권에 의해 5ㆍ16재단으로 인수될 때까지의 부산문화방송 창립 과정, 부산문화방송이 부산에서 창립되게 된 배경에 대한 사회사적 분석 등을 토대로 부산문화방송이 1960년 이후 한국 방송 발전에 미친 영향 및 방송사적 의의 등을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저자소개
"김민남 : 동아대 법학과, 서울대 신문대학원(문학석사), 성균관대 대학원 신문방송학과(정치학 박사)를 졸업했고, 미국 미주리 주립대 방문교수로 있었다. 동아일보 기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정여론실장으로 일했으며, 동아대 동아대 법학과, 서울대 신문대학원(문학석사), 성균관대 대학원 신문방송학과(정치학 박사)를 졸업했고, 미국 미주리 주립대 방문교수로 있었다. 동아일보 기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정여론실장으로 일했으며, 언론홍보대학원장, 언론중재위원회위원, 한국방송학회 부회장을 맡기도 했다. 현재 동아대학교 교수이자 한국언론학회 감사이다.
저서로 「산업사회학」(대왕사,1981, 역서), 「농촌발전과 커뮤니케이션」(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83, 역서), 「농촌사회의 커뮤니케이션구조 연구」(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84), 「새로 쓰는 한국언론사」(아침, 1993, 공저), 「언론학 원론」(범우사, 1994, 공저), 「언론과 현대사회」(나남출판사, 1995, 공편)가 있으며 다수의 논문을 썼다.
문종대 :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으며,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2년 현재 동의대 언론광고학부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있다. 지은책에 <시장의 감옥>이 있다.
이범수 : 한국외국어대학교 홍보학과를 졸업했으며,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신문학 석사학위를, 성균관대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사회언론연구회 대표, 대학정론 주필, 부산매일신문 논설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2002년 현재 동아대 사회언론광고학부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있다. 지은책에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옮긴책에 <꼬마 모리쯔 이야기>, <혁명과 커뮤니케이션>, <현대언론과 사회> 등이 있다."
목차
"책머리에
제1장. 부산문화방송 창립의 사적(史的) 연구 의의
제2장. 부산문화방송 창립 과정
1. 1950년대 말 한국의 방송 시장 현황
2. 부산문화방송의 개국 과정
3. 부산문화방송의 경영권 변동과 서울MBC 창사
제3장. 부산문화방송 창립의 사회사적 배경
1. 부산문화방송 등장의 객관적 조건
2. 부산문화방송 등장의 주체적 조건
제4장. 부산문화방송 운영 실태와 방송사적 의의
1. 부산문화방송의 시장 실험
2. 부산문화방송의 새로운 방송 편성 및 제작 전략
제5장. 역사적 전환 시대-4ㆍ19와 부산문화방송
제6장. 부산문화방송 창립의 방송사적 의의
참고문헌
부록 1. 비화(秘話):자유당 정권을 무너뜨린 꼬마 방송의 분투
부록 2. 『부산문화방송 30년사』 속의 창립 관련 기록
부록 3. 부산문화방송 창립 방송 요원 인터뷰
부록 4. 1962년 5ㆍ16재단 인수까지의 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