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비판 커뮤니케이션 - 정치경제 문화연구 미디어 비판

비판 커뮤니케이션 - 정치경제 문화연구 미디어 비판

저자
김지운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일
2003-12-05
등록일
2018-08-1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7MB
공급사
웅진OPMS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비판'은 '이성의 필수적인 활동'이다. 특정한 노선이나 편견에 치우치지 않고 '타협없이 사고하는 과정'이다. 비판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부문에 학제적으로, 다학문적으로 연관되는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부문을 포괄하고 있다.
비판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1970년대에 시작되었다. 그로부터 20여 년이 경과한 오늘날, 커뮤니케이션을 에워싼 환경은 크나큰 변화가 일고 있다. 하지만 매스미디어, 정치 권력, 수용자 구성원들의 상관관계에서 볼 때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을 포함하여 미디어의 소유·통제·경영 관리, 자본과 편집 제작, 정치 권력과 언론의 관계 등 근본 체제의 틀을 뒤엎는 변화는 없다.
기든스는 카스텔스의 저술, 《경제, 사회, 문화》를 평가하면서, 베버와 마르크스에까지 비견할 만하다고 했다. 카스텔스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혁명이 가져온 잠재적 혜택을 구가 찬미하면서도 다른 한편에서 ''정보 혁명의 엄청난 생산력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제에서 인간 참상의 블랙홀들(black holes)이 더욱 심화''돼 가는 양상을 지적하고, 정보화 시대에 대한 올바른 '비판적 교육'을 제청하고 있다.
과거 어느때보다도 커뮤니케이션 연구자들이 '비판 커뮤니케이션'의 시각에서 연구해야 할 필요와 당위를 더욱 북돋는 상황이다. 이런 관점에서 필자와 공동 집필자들은 '비판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필요와 당위성이 감쇄하기는 고사하고 오히려 더 확고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본서를 저술하게 됐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