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한국의 고지도는 세계 각국의 고지도 가운데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예술적이라는 것이 세계 지도학자들의 공통된 평가다. 조선시대 학자들도 중국에 비해 우리의 지지(地誌)는 낙후되었지만 지도는 더 우수하다고 자부했다. 지도문화유산이 이렇듯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 실상을 거의 모르고 있다. 그것은 대형지도의 영인(影印)보급이 비용상으로나 기술적으로 매우 힘들고, 원본에 대한 접근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고지도의 영인보급과 고지도에 대한 해설서의 간행은 누군가에 의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시급하고도 중대한 사업이다. 이 책의 편찬은 이러한 여망에 조금이라도 부응하려는 뜻이 담겨 있다. 앞으로 해설서만이 아니라 아름다운 개별지도의 인쇄실물이 독자들의 손에 전달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 21세기 문화의 세기에 내 고장을 사랑하고 내 고장의 문화재를 이해하고 복원하는 일에 고지도는 크게 기여할 것이다."
저자소개
"배우성 : 청운대학교 교양과정 교수
안휘준 : (安輝濬)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고고인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 대학원 미술사학과(철학박사)를 졸업했다. 서울대학교 박물관장, 한국 대학박물관협회 회장, 한국 미술사교육연구회 회장, 한국 미술사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고고미술사학과 교수, 문화관광부 문화재위원을 겸임하고 있다. 주요저서에「한국회화사」(국문·일문판, 1980),「안견의 몽유도원도」(공저, 1991),「한국회화의 전통」(1997) 외 다수가 있다.
한영우 : (韓永愚)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였다.(석·박사) 서울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장, 미국 하버드대 객원교수. 서울대 규장각 관장 등을 역임하였고, 현재는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 교수, 문화관광부 문화재위원,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을 겸임하고 있다. 주요저서로「정도전 사상의 연구」(1973),「조선전기 사학사 연구」(1981),「정도전 사상의 연구」(개정판, 1983),「조선전기 사회경제연구」(1983),「한국의 문화전통」(1988),「조선후기 사학사연구」(1989),「우리역사와의 대화」(1991),「한국민족주의 역사학」(1994),「조선시대 신분사 연구」(1997),「미래를 위한 역사의식」(1997),「다시 찾는 우리 역사」(1997) 등이 있다."
목차
"우리 옛지도의 발달과정 / 한영우
삼국시대의 지도 제작
고려시대의 지도 제작
조선전기의 지도 제작
호란 전후의 관방지도와 남구만의 획정지도
숙종대의 관방 및 해방정책과 군사지도
영조의 탕평정책과 정항령 부자, 신경준의 지도 제작
정조의 개혁정치와 과학적 지도 제작
19세기의 지도 제작과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맺음말
옛지도와 세계관 / 배우성
조선에 들어온 서구식 세계지도
서구식 세계지도와 동아시아지도
서구식 세계지도와 「천하도」
옛지도와 회화 / 안휘준
지도와 회화의 관계
도면식 지도의 회화적 요소
회화식 지도와 회화
맺음말
프랑스 국립도서관 소장 한국본 여지도 / 한영우
머리말
「한국본 여지도」가 만들어진 과정
「한국본 여지도」의 특성
「한국본 여지도」의 지도사적 위치
맺음말
찾아보기
저자 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