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현재까지 완역된「꿈의 해석」은 낯선 개념들과 용어, 난해한 문장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물론 성인들도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중심 내용을 축약하여 보다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인 문체로 새롭게 프로이트의「꿈의 해석」이 출간되었다.
꿈 해석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없었던 안개 속과 같았던 꿈의 세계에 심리적 가치를 인정하고 분석의 메스를 들이 댄 프로이트의「꿈의 해석」은 프로이트가 가장 애착을 가진 대표 저서이다. 인간의 정신이 이성의 산물만이 아닌 무의식의 존재라는 인식을 가지고 펴낸 이 책은 오늘날의 정신분석학의 기초가 되었다.
새롭게 출간된 이 책에는 프로이트의 삶과 사상, 「꿈의 해석」의 전체적인 이해를 도와주는 해설과 프로이트의 연보가 부록으로 실려「꿈의 해석」뿐 아니라 저자인 프로이트에 대한 지식의 폭도 넓혀줄 것이다."
저자소개
"(Sigmund Freud) 1856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소도시 프라이베르크에서 출생했다. 빈 대학 의학부에 진학하여 브뤼케 교수가 이끄는 생리학 연구실에 들어가 6년 동안 중추신경계의 해부 등에 관해 연구한 후, 파리의 살페트리에르 병원에서 샤르코의 지도 아래 히스테리 환자를 관찰하였다. 이후 브로이어와의 만남과 공동 연구를 통해 카타르시스 요법을 확립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치료법의 결함을 깨닫고 최면술 대신 자유 연상법을 이용한 치료법을 발전시키고 여기에 '정신분석'이라는 명칭을 부여했다.
프로이트는 꿈, 농담, 실수 행위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무의식'의 존재를 일반에게 각인시키고, 인간의 성적 본능의 발전 과정을 추적하면서 유아 성욕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주장하여 사회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계속해서 정신분석학을 이론적으로 구성하고 정신분석의 방법을 종교, 사회, 문명, 예술 등의 영역에 응용하는 데 힘썼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심리 발달 과정과 비정상적인 정신 상태의 이해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심리학, 철학, 사회학, 문예학, 교육학, 신학 등 많은 학문 영역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여는 인식의 도구로 환영받았다. 1938년 오스트리아를 침공한 히틀러를 피해 런던으로 이주한 후 1939년 그곳에서 사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