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해방 전후사 사료 연구 2
- 저자
- 조성훈,이길상,정용욱,김광운,기광서
- 출판사
- (전송권없음/교체용)선인
- 출판일
- 2004-08-17
- 등록일
- 2018-08-1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74KB
- 공급사
- 웅진OPMS
- 지원기기
-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해방 전후 시가 연구의 가장 커다란 제약요소는 자료적 제한이다. 최근 해방 직후사 연구를 위해 해외소재 자료들의 발굴, 이용이 활발한 편이지만 미국이나 러시아,일본에는 해방 이후 뿐만 아니라 해방이전 시기에 대해서도 상당히 방대한 자료들이 소장되어 있다. 즉,러시아나 일본측 자료와 미국측 자료 그리고 국내 자료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없이 해방 전후사를 온전하게 재구성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책은 각국의 문서관에서 잠자고 있는 한국관련 자료들을 조사하고 그것들에 대한 정보를 집대성하였다. 또 각 국별로 한국 관련자료의 소장실태를 종합하고 사료의 성격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이책은 단순히 관련자료의 소개나 해제차원에만 머물지 않고 자료비판에도 주의하였으며 또 자료 발굴 상황을 포함해 해당주제의 연구전망을 제시하기 위해노력하였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해당 주제의 연구입문서 구실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본다.
저자소개
"정용욱 : 1960년 서울에서 출생.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사학과 졸업(석사, 박사). 현재 단국대 동양학연구소 연구원.
김광운 : 경기도 시흥에서 태어남
한양대학교 사학과 졸업(동 대학원 문학박사)
현재 국사편찬위원회 편사 연구사로 재직 중이며
지은 책으로 <통일 독립의 현대사> 외 여러 권이 있음
기광서 : 연세대학교 사회사업학과를 졸업하고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동방학연구소 대학원을 마치고 역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경기대, 상명대, 한일장신대 등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북한 정치체제의 형성과 소련의 역할>, <모스크바 3상회의와 한국의 분열>, <1940년대 전반 소련군 88독립 보병여단 내 김일성그룹의 동향> 등의 논문이 있다."
목차
"해방전후 미국 대한 정책사 관련 자료의 종류와 성격
해방 전후 한국 교육관련 미국 자료 연구
러시아 연방 국방성 중앙문서보관소 소재 해방후 북한정치사 관련 자료 개관
북한 정치체제 형성관련1945~50년 출판물에 대하여
미국 국립문서 보관소 소장 북한경제정책 자료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