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사기 3 - 참으로 곧은 길은 굽어 보이는 법이다
- 저자
- 사마천
- 출판사
- 서해문집
- 출판일
- 2003-02-14
- 등록일
- 2018-08-1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MB
- 공급사
- 웅진OPMS
- 지원기기
-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사마천의 [사기]는 시대 변화에 관계없이 애독되는 대표적인 고전이다. 총 130편, 52만6천5백 자의 분량으로 그 내용은 본기(本紀), 표(表), 서(書), 세가(世家), 열전(列傳)으로 이루어져 있는 사기의 가장 큰 장점은 그 속에 참으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들어 있다는 점이다. 중국 고대, 특히 격동하던 춘추전국시대를 헤쳐 간 인물들이 보여주는 다양한 삶의 방식은 읽는 이들을 매료시킨다. 그래서 사기에 관한 수많은 책이 출간되었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사기]는 이른바 기전체(紀傳體)의 역사서이다. 이러한 [사기]의 구성은 이후 중국 역사 서술의 표준이 되었다. ...저는 불행히도 조실부모하고 형제조차 없이 외롭게 살아 왔습니다. 그런 제가 새삼스럽게 부모와처자 때문에 살고자 했다고는 당신께서도 생각하지 않을 줄로 압니다. 저도 생명을 아까워하는 비겁한자에 불과하지만 거취만은 분명하게 하려는 사람입니다. 어찌 치욕을 모르고 죄인 노릇만 하고 있겠습니까? 천한 노예와 하녀 조차도 자결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하려 했으면 언제든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고통과 굴욕을 참아내며 구차하게 삶을 이어가는 까닭은, 가슴속에 품고있는 숙원이 있어 비루하게 세상에서 사라질 경우 후세에 문장을 전하지 못함을 안타깝게 여겼기 때문입니다.....
<임안에게 보내는 편지 가운데>
『사기』는 이른바 기전체(紀傳體)의 역사서이다. 이러한 『사기』의 구성은 이후 중국 역사 서술의 표준이 되었다. [사기]가 오늘날까지도 높이 평가받는 이유는, 단지 그것이 한 사람의 힘으로 이룩했다고 보기 힘들 정도로 방대하기 때문이 아니다. 역사를 서술하는 사마천의 자세 때문이기도 한 것이다."
저자소개
"중국 전한 시대의 역사가로 기원전 145년에 夏陽縣에서 태어났다. 子는 子長, 사마천의 가계는 대대로 왕실의 기록을 담당하는 사관 집안이었다.
36세 때 아버지의 유언으로 사기 집필을 결심하고 38세에 아버지의 뒤를 이어 태사령에 임명되었다. 오랜 기간 사료수집을 거친 끝에 42세 때부터 본격적으로 사기 집필에 들어갔으나 47세 되던 기원전 99년 이릉의 흉노족 투항사건이 일어나자 이릉을 적극적으로 변호하다 사형 판결을 받았다. 그러나 옥중에서 치욕스런 궁형을 받아 목숨을 구한 후 50세되던 해 사면을 받아 출옥, 중서령에 임명되었다.
55세 되던 기원전 91년 마침내 130편에 이르는 세계 최초의 紀傳 역사서인 사기를 완성하였다. 기원전 86년, 60세로 생을 마감했다."
목차
"1 강태공 오직 천명에 따를 뿐이다
2 진 목공 변경의 실력자
3 안영 만약 그가 살아 있다면 기꺼이 그의 마부가 되겠다
4 섭정 장한 그 이름을 어찌 빛내지 않으리오
5 노중련ㆍ추양 천하가 붙잡아도 나의 길을 가련다
6 춘신군 고목나무가 꽃을 피우다
7 편작ㆍ창공 하늘이 내린 명의
8 진승ㆍ오광 왕후장상의 씨가 따로 있는가
9 여후ㆍ진평ㆍ두희 여걸 천하
10 오왕 비 모반의 상을 가진 조카
11 숙손통 참으로 곧은 길은 굽어 보이는 법이다
12 경포ㆍ팽월ㆍ 난포 돌아오지 않은 장군
13 흉노전 북방의 정복자
14 원앙ㆍ조조 복은 화가 들어오는 문이다
15 주아부 해는 중천에 뜨는 그 순간부터 기운다
16 장석지ㆍ장탕 불은 끄지 않고 끓는 물만 식히려 한다면
17 공손홍ㆍ원고생ㆍ동중서 기러기의 큰 날개를 가졌어도 때를 만나지 못한다면
18 위청ㆍ곽거병 군인은 군인의 임무에 따를 뿐이다
19 사마상여 풍자와 간언의 시인
20 장건 서역으로 가는 비단길
21 조선열전 공을 세운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22 방사ㆍ연금술사ㆍ점성술사 신선을 만나려는 사람들
23 태사공 자서 그 진가를 알아 줄 이, 후세에 나오리라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