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에서는 일본의 역사를 뚜렷하게 대변한 인물을 선정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일본을 통일하고 막부정권을 수립한 인물이다. 사이고 다카모리, 오쿠보 도시미치는 메이지유신의 중심에 서 있었으며, 이토 히로부미는 메이지유신의 2세로서 일본 제국주의의 기초를 닦았다. 고노에 후미마로는 일본의 다이쇼 민주주의를 경험하면서 일본군의 통치를 막으려고 마지막까지 노력한 인물이다. 요시다 시게루는 일본 패전 후 근대정치와 제도를 수립하는 데 크게 기여한 인물이다.
이 책을 준비하는 데 여러 사람들이 참여했다. 배정호 박사가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관한 원고를 준비했고, 임승빈 박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준비했다. 최영호 박사는 오쿠보 도시미치, 사이고 다카모리, 요시다 시게루 등을 준비했고, 남창희 박사가 고노에 후미마로를 준비했다."
저자소개
"1940년 강원도 원주에서 태어났고 성균관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일리노이 주립대학교 정치학 석사, 러트거스 대학교 정치학 박사를 거쳐 버지니아 주립대학교 정치학과 교수, 미국 안보위원회, 의회위원회 자문위원을 지냈다. 그 후 한국으로 돌아와 성균관대학교 정치학과 교수, 동 대학 국제정치대학원장, 일반 대학원장을 지냈으며 한국정치학회 이사, 한국 국제정치학회 회장, 한국 아메리카학회 회장, 외교통상부 · 통일부 자문위원을 역임하였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이자 NSC 자문위원으로 있다.
저서로는「Terrorism, International Crime and Arm Control Korean-U.S. Relations」「Two Koreas Unification Policy」등을 비롯해「신국제질서와 한반도 통일」「한국의 통일 정책」(공저),「신한국 건설과 발전적 군사-사회 관계」「역사를 바꾼 통치자들」전5권,「일본을 완성한 지도자들」「역사를 바꾼 여성 통치자들」등이 있다."